오늘은 대한민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제빙기 종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제빙기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제빙기는 생산능력, 얼음 형태, 제조방식, 저장통의 분리여부 등등에 따라 아주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생산능력에 따른 구분
상업용 제빙기는 통상 최소 30kg부터 최대 1000kg 정도의 제품이 있습니다. 본인 매장의 형태나 규모에 따라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통상 작은 식당이나 PC방 등 얼음 수요가 많지 않은 매장에서는 50kg급을 많이 사용하시고, 커피 전문점 같이 얼음 수요가 많은 매장은 300~500kg급 모델을 많이 사용합니다.
응축방식에 따른 구분
제빙기의 열을 식히는 방식으로 외부 공기의 유입을 통해 열을 식히는 방식은 공냉식, 물을 이용하여 열을 식히는 방식은 수냉식으로 구분됩니다. 공냉식은 공기가 순환하고 모터가 돌아가는 방식이라 소음이 다소 발생할 수 있고, 수냉식은 조용한 반면 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물값이 많이 나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냉식은 겨울철 관리를 하지 않으면 내부의 물이 얼면서 기기가 파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상 소형 모델은 공냉식을 많이 사용하고 대형 모델은 수냉식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얼음 형태에 따른 구분
제빙기를 통해 만들어지는 얼음은 큐빅타입(종모양)과 버티컬 타입(사각형 모양), 너겟(콩과 같이 작은 얼음), 가루얼음 등이 있습니다. 종모양은 얼음 결정체가 순수하고 단단한 반면 버티컬 타입은 대량 생산에 유리한 구조입니다. 너겟 모양은 디스펜서 제빙기와 같이 특수한 형태의 제빙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얼음이 크면 빨리 녹지 않아 음료를 오래 동안 차게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작은 얼음은 얼음 알갱이가 작아서 음료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장통 여부에 따른 구분
생산능력 30~150kg급까지 모델은 통상 기기와 저장통이 일체형 구조로 되어 있는 반면 200kg급 이상의 대형 제빙기는 얼음을 만드는 기기실과 얼음을 보관하는 저장통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작은 매장에서는 일체형 모델을 사용하시면 되고, 대형 매장에서는 분리형 모델(모듈라 타입)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큐빅타입 제빙기에 대해서 알아 보아요
큐빅타입 제빙기는 큐빅 타입(종모양)의 얼음을 만드는 모델이에요. 주로 소형 모델이 큐빅타입인 경우가 많은데 얼음 생산량은 다소 떨어지지만 얼음 결정체가 단단하고 맑은 특징을 보입니다. 얼음 자체가 단단하기 때문에 빨리 녹지 않고 투명한 결정체때문에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요. 대신 기기의 한계상 버티컬 타입과 같이 생산량 자체가 높지 않습니다.
아이스트로에서는 ICI-043, ICI-060, ICI-100, ICI-110, ICI-130, ICI-150 과 같은 모델이 큐빅타입 제빙기이고, 뒤에 숫자는 통상 해당 모델의 생산능력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다 맞지는 않구요.. 통상적으로 그렇다는 말입니다).
3. 버티컬 타입 제빙기에 대해서 알아 보아요
버티컬 타입 제빙기는 말 그대로 에바(얼음을 만드는 판)에 물을 흘리면서 얼음을 만들어요.. 기기의 특성상 생산능력이 높으나, 큐빅타입과 같은 맑은 결정체의 얼음을 만드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사각형 및 직사각형의 얼음을 만드는데 얼음이 가장 큰게 레귤러이고 다이스 타입은 중간 크기의 얼음이며, 하프 타입은 직사각형 모양의 비교적 작업 얼음 타입니다. 생산능력이 높기 때문에 대형 매장에서는 주로 레귤러 타입의 제빙기를 선택해요.
드물게 버티컬 타입도 작은 모델이 있고, 큐빅타입 제빙기도 모듈러 타입이 있긴 합니다만 별로 추천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4. 디스펜서 제빙기에 대해서 알아 보아요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제빙기가 있는데 그게 바로 디스펜서 제빙기입니다. 사무실이나 기업체 복지용으로 설치되는 제빙기는 99% 디스펜서형 제빙기에요. 디스펜서 제빙기의 가장 큰 특징은 위생입니다. 일반 상업용 제빙기의 경우, 얼음 보관통이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쉽게 오염이 되는 반면, 디스펜서의 얼음 보관통은 밀폐형 구조입니다. 따라서 상업용 제빙기와 같이 1주일 단위의 정기적 관리는 필요가 없고, 청소도 비교적 간단하여 전담 관리 인력이 없는 사무실에서는 가장 최적화된 모델입니다. 얼음 정수기의 확장판으로 이해하시면 되는데 전면 투출 버턴을 통해 물, 물+얼음, 얼음 투출이 가능합니다. 디스펜서 제빙기는 그 기기의 특성상 얼음 형태가 너겟모양으로 밖에 생산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디스펜서형 제빙기의 경우 설치 조건이 비교적 자유로운데 카페와 달리 사무실은 배수시설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스펜서 제빙기는 배수되는 물량은 조절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배수 시설이 없더라도 약 3리터 정도의 물통은 비치해 두고 운영하시면 됩니다.
직원들의 소중한 건강을 위해서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제빙기는 디스펜서형 제빙기를 무조건 추천해 드립니다.
5. 기타 특수한 제빙기에 대해서 알아 보아요
설빙과 같이 빙수 음료는 고운 가루 얼음을 사용합니다. 이와 같이 고운 가루 얼음을 만드는 제빙기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한때 국내에서 빙수 카페가 크게 유행한 적이 있는데 그때 개발된 모델입니다. 이런 가루 얼음 제빙기는 외국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 국내 특화된 모델입니다.
6. 제빙기 구입 및 렌탈에 대해서 알아 보아요
이와 같이 제빙기는 종류도 많고 설치 환경에 따른 제약도 많아요. 따라서 제빙기를 구입하시거나 렌탈을 하실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을 먼저 추천해 드립니다. 인터넷에서 가격만 보고 구입하시거나 렌탈을 하시면 곤란한 상황을 맞을 수도 있으니, 구입은 반드시 제조사에서 공식으로 인증한 대리점을 이용하시고, 렌탈은 제조사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프로그램과 계약하시길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아이스트로 제빙기 렌탈 담당자 : 정병철 팀장 010-2526-2975 jjeong@icetro.com
'제빙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스펜서 제빙기 청소하는 법 알아보기 ( ID-070AN) (1) | 2025.01.23 |
---|---|
디스펜서형 제빙기 청소하는 법 알아보기 (ID-150AN, ID-200AN) (1) | 2025.01.22 |
제빙기 렌탈, 아이스트로 본사와 직접 계약하세요. (0) | 2025.01.20 |
아이스트로 디스펜서 ID-200AN에 대해 알아 보아요 (1) | 2025.01.17 |
아이스트로 디스펜서 제빙기 ID-070AN을 알아보아요 (0) | 2025.01.17 |